복지국가소사이어티 주요 활동 소개
복지국가소사이어티는 민생의 5대 불안을 근본적으로 해소하여 모두가 행복한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경제와 복지가 서로 대립하고 갈등하는 시장만능주의와 선별적 복지의 양극화 체제가 아니라, 이 둘이 유기적으로 통합되어 함께
발전하는 ‘역동적 복지국가’의 건설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복지국가소사이어티는 역동적 복지국가의 논리와 전략을 개발하고, 이러한 정책적 성과를 널리 확산하기 위해노력하고 있습니다.
복지국가의 다양한 주제들로 연구활동을 강화하고 있으며, 그 결과물을 온.오프라인을 통해 공론화하고 있습니다.
복지국가소사이어티는 실천을 중시합니다.
복지국가 추진 세력을 형성하기 위한 제반 활동을 강화하고, 국내외 단체와 연대하고, 다양한 영역에서 시민참여를 이끌어냄으로써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더불어 행복한 ‘국민의 집’을 짓고자 합니다.
아카데미와 교육 프로그램
역동적 복지국가의 철학, 이념, 주요 정책을 함께 공부하는 다양한 아카데미와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리더십 아카데미, 정책 아카데미, 국회 보좌진 아카데미, 경제정책 아카데미 등을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으며, 지방에 계신 분들을 위해 전국의 주요 도시에서 복지국가 정책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복지국가에 관심 있는 분들은 누구나 이러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 할 수 있습니다.
세미나 및 연구모임
매월 정기적으로 울례세미나를 열며, 국회 민주주의와 복지국가 연구회와 공동으로 국회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보육, 교육, 의료, 주고, 노동, 노후보장 등의 복지정책, 경제와 금융정책, 조세와 재정정책 등 주요 분야별로 정책위원들과 외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연구모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연구의 성과는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고, 회원들에게는 이 메일로 보내드리고 있으며, 이슈페이퍼와 자료집으로도 발간됩니다.
보고서와 도서발간
회원들의 요구를 반영한 공익적 연구과제를 중심으로연구를 수행하며, 매주 2회 전문가 칼럼과 논평을 냅니다. 또한 국회와 지방의회, 정부와 노동조합 등에서 나온 공익적 연구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의 성과는 많은 국민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보고서 및 도서,자료와 칼럼등으로 발간됩니다.
심포지엄 및 공개 토론회
시민사회단체,언론사,싱크탱트 등과 연계하여 심포지엄 및 토론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특히, 건강보험 하나로, 경제민주화의 다양한 진보적 관점, 복지국가를 위한 증세, 복지국가의 보육.교육 정책, 국민연금제도 개혁 등의 이슈를 시민사회에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학생 기자단과 청년 리더 양성
대학생 기자단은 젊은 세대의 눈으로 우리 사회의 문제를 진단하고, 이를 기사로 적성하여 인터넷을 통해 게재히고 있습니다. 또한 청년포럼을 개설하여 앞으로 복지국가를 이끌어갈 미래 리더를 발굴하여 양성하고 있습니다.
국내 및 국제 연대활동
복지국가를 위해 국내의 다양한 진보적 싱크탱크, 시민단체, 노동계, 전문 분야별 사회운동단체들과 연대활등을 하고 있습니다. 국제 연대의 일환으로 일본의 청년 유니온, 오사카 혁신안. NOP법인 POSSE, 독일의 프리드리히 에버트 재단, 스웨덴의 팔메국제센터 등과 교류하고 있습니다.